유니티2018과 뷰포리아
뷰포리아에 새로운게 보여서 해보려니 이제 뷰포리아가 내장으로 바뀌었더군요.
근데 첨에 설치 때 체크를 안 해두면 못 쓰는거 같아서 까는 겸사겸사 유니티 2018도 나왔으니 바꿔봤습니다.
흠...
일단 2017과 달리 2018은 어느정도 변경 되었다는게 확 보이긴 하는데 아니나 다를까 호환 문제가 꽤 많네요.
좀 활발한 에셋들은 바로바로 패치가 되어있긴 한데 아닌 것들은 에러를 꽤 띄우는게 아직까진 좀 쓰기 힘들어보입니다.
들은 말로는 2018에 새로운게 많이 생겼다고 하는데 좀 나중에 알아봐야겠네요.
뷰포리아 얘기를 하자면 내장형이 되어 따로 sdk를 가져오지 않아도 된다는 점은 좋습니다.
하지만 개발자 라이센스 방식과 타겟 데이터베이스는 여전해서 결국 사이트를 오가야 하기에 막 엄청 좋아졌다 수준은 아닌거 같습니다.
다만 눈에 띄는게 있다면 Ground Plane인데
알아보니까 별도의 타겟 없이도 땅을 인식해 오브젝트를 띄울 수 있게 해주더군요.
솔직히 지금 이전 타겟 방식이 현실에서도 타겟으로 쓸 물체를 들고 다녀야 한다는게 많이 불편했는데 그걸 해소시켜주는 기능이 나온거라 얼른 해봤더니...
어... Ground Plane 붙잡고 하루종일 해봤는데 얘가 안되는건지 인식을 못하는건지 반응이 없네요.
그래서 예전 방식으로 타겟 만들고 했더니 그건 또 됩니다.
집바닥이라 인식을 못하는건가...
타겟 방식은 이미지 등록 시 레이팅이라고 인식률을 ☆로 보여줘서 이미지가 문제인걸 알려주는데 얘는 딱히 그런게 없으니 뭐가 문제인지 알 수가 없어서 아쉬울 따름입니다.
튜토리얼이라고 올라온거 몇 편을 봐도 다 똑같은 소리고 똑같이 했는데 나만 안되는 Ground Plane...
그냥 공중에 띄우는 Mid Air인가도 있던데 이거나 해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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