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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IT전문학교 게임프로그래밍 2018년 졸업생 / 배우고 익히고 정리하는 곳 무명의 공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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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테고리를 분리 시킨 김에 MMD에 관해 간단히 설명하고자 합니다.


MMD는 Miku Miki Dance의 약자입니다.


유튜브에 MMD라고 검색만 해도 굉장히 많이 나오는데 그 중 하나를 들고 와 보면




이런겁니다.

말 그대로 미쿠가 춤추는 프로그램입니다.


꼭 미쿠가 춤만 추는건 아니고 노래 싱크를 맞추고 머리카락이나 옷의 펄럭임 같은 연출쪽에 특화 된 3D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에 가깝다고 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이건 요즘 자주 쓰는 FBX확장자가 아닌 자체 확장자들을 가지는 모델이나 모션을 가지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 사용하기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모델은 pmx, 모션은 vmd)


하지만 정말 다행히도 유니티 3D에서는 이걸 사용 할 수 있도록 변환과정을 제작해주신 분이 있어서 일단 모델과 모션을 전부 사용 할 수가 있습니다.


http://stereoarts.jp/ 여기서 MMD4Mecanim 을 다운 받고 임포트 해주시면 알아서 pmx를 fbx로 변환 할 수 있는 파일이 생성되고 그 과정에서 vmd를 포함시키면 애니메이션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노래도 포함 시킬 수 있어 춤추는 기능을 온전히 이용하고 싶을 때도 유용합니다.



다음 글에서 더 자세히 다루겠지만 이렇게 유니티로 가져온 모델들은



남들이 만든 모션을 써서 이렇게 춤을 추거나 



직접 간단하게 동작을 만들어서 사용하거나 (대사는 무시하시면 됩니다.)



이 영상에 보이는 것처럼 휴머노이드를 이용해 기존 애니메이션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영상으로 딱히 찍진 않았지만 각종 얼굴 표정도 설정 가능해서 자연스러운 연출 또한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이 기존에 흔히 FBX를 활용하여 사용하던 방식과 비교하면 많이 복잡합니다. 그리고 저 모델들도 상당히 무겁구요.


꼭 이렇게 해서라도 유니티에서 이용하려는 이유가 무엇이냐 하면...


1. 모델들이 이쁘다.

2. 현재 만들어져있는 모델과 모션 종류가 많고 공개 배포된 것들도 많다. 

3. 모션 제작이 비교적 쉽다.

4. 개인 취향(..)


이 네 가지를 꼽을 수 있겠네요.


MMD용으로 제작되는 모델들은 저런 느낌인게 많고 꽤 퀄리티도 높아서 여러모로 눈도 즐겁습니다. 


3번 이유의 경우 3D MAX로 만들어서 FBX로 뽑아낸 것과 비교했을 때의 얘기인데 엄밀히 따지면 MMD 쪽이 입문이 더 쉬울 뿐 마스터는 훨씬 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전 위에서처럼 당장 원하는 느낌의 간단한 동작들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장점으로 쳤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여기서 생략한 유니티 과정을 좀 더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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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무명의 공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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