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 Body (Bullet Physics)
조금 이것저것 만져보니 스크립트가 상당히 많은데다 콜라이더도 Bullet Physics 전용 콜라이더를 따로 설치하고 중력 같은 세팅도 별도의 스크립트로 존재하는 등 이걸 이용해서 물리엔진을 활용하려면 별도로 공부할 필요가 있을거 같은데 솔직히 굳이 유니티 내장 물리엔진을 버리고 이걸 써야할 이유는 없는거 같으니 강체 관련은 넘어가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위에서도 언급했고 영상에서도 주로 보이는 저 말랑말랑한(?) 효과입니다.
mmd를 유니티로 가져온 다음 내장되는 mmd스크립트에서 다운 받은 물리를 알아서 인식해서 적용해주기 때문에 유니티에서도 mmd같이 머리카락이 찰랑거리거나 옷이 하늘하늘 거리는 효과를 똑같이 볼 수 있습니다.
근데 제가 직접 오브젝트에 softbody를 적용시키는 법은 아직 모르겠습니다.
뭐 할 때마다 오류를 내뿜어 오류 읽으면서 문제를 해결해보는데 해결하면 다른 오류를 내뿜고 또 해결하면 다른 오류를 내뿜고 있는지라 포기했습니다.
생각해보니까 softbody라는 것이 중요하지 꼭 Bullet Physics를 이용해야 할 필요도 없는거 같아서요.
이후 softbody 관련해서도 공부해서 더 자세히 다뤄봐야겠습니다.
별개로 딱 보기만 해도 느껴지겠지만 사양을 무진장 잡아먹습니다. 그리고 정교하지 않기 때문에 특정 상황에선 오히려 미관을 헤칠 수도 있습니다. 옷이나 머리카락이 막 몸을 뚫는다든지...
ps. 위에 취소선도 그어놨지만 유니티에도 비슷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mmd4mecanim이 Bullet Physics를 장착할 수 있어서 더 편할 뿐 그외의 상황이라면 Cloth 컴포넌트가 더 유용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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