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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IT전문학교 게임프로그래밍 2018년 졸업생 / 배우고 익히고 정리하는 곳 무명의 공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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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부터 머리카락이나 천 같은것이 자연스럽게 물리 엔진의 영향을 받아 휘날리게 하는 것이나 몇몇 3D 영상에서 물방울 같은걸 표현할 때 쓰던 찰랑(?) 거리는 것이 궁금했는데 명칭을 몰라 검색조차 제대로 못 해보고 있었는데 이번에 mmd 관련하여 알아보는 과정에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유니티를 다루면서 자주 쓰는 물리 엔진이 RigidBody(강체)인데 이름 그대로 단단한 물체입니다.

그리고 제가 찾던 것의 이름이 SoftBody라고 합니다.

현재 RigidBody와 달리 유니티에는 SoftBody가 내장 되어있지 않죠.
유니티5에서 생겼다고 하네요. Cloth라는 이름의 컴포넌트로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난 무슨 뻘짓을...

하지만 기왕 새로운 것을 다뤄봤으니 마저 다루자면

에셋 스토어에는 외부 물리 엔진도 있습니다.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 올라와 있는 Bullet Physics라는 무료 에셋입니다.

조금 이것저것 만져보니 스크립트가 상당히 많은데다 콜라이더도 Bullet Physics 전용 콜라이더를 따로 설치하고 중력 같은 세팅도 별도의 스크립트로 존재하는 등 이걸 이용해서 물리엔진을 활용하려면 별도로 공부할 필요가 있을거 같은데 솔직히 굳이 유니티 내장 물리엔진을 버리고 이걸 써야할 이유는 없는거 같으니 강체 관련은 넘어가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위에서도 언급했고 영상에서도 주로 보이는 저 말랑말랑한(?) 효과입니다.


mmd를 유니티로 가져온 다음 내장되는 mmd스크립트에서 다운 받은 물리를 알아서 인식해서 적용해주기 때문에 유니티에서도 mmd같이 머리카락이 찰랑거리거나 옷이 하늘하늘 거리는 효과를 똑같이 볼 수 있습니다.


근데 제가 직접 오브젝트에 softbody를 적용시키는 법은 아직 모르겠습니다.


뭐 할 때마다 오류를 내뿜어 오류 읽으면서 문제를 해결해보는데 해결하면 다른 오류를 내뿜고 또 해결하면 다른 오류를 내뿜고 있는지라 포기했습니다.


생각해보니까 softbody라는 것이 중요하지 꼭 Bullet Physics를 이용해야 할 필요도 없는거 같아서요.



이후 softbody 관련해서도 공부해서 더 자세히 다뤄봐야겠습니다.




별개로 딱 보기만 해도 느껴지겠지만 사양을 무진장 잡아먹습니다. 그리고 정교하지 않기 때문에 특정 상황에선 오히려 미관을 헤칠 수도 있습니다. 옷이나 머리카락이 막 몸을 뚫는다든지...




ps. 위에 취소선도 그어놨지만 유니티에도 비슷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mmd4mecanim이 Bullet Physics를 장착할 수 있어서 더 편할 뿐 그외의 상황이라면 Cloth 컴포넌트가 더 유용할 것입니다.

Posted by 무명의 공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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