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 바가 맞지 않는 문제
게임의 씬 전환에 그 로딩 경과를 알려주기 위해 로딩창이 있습니다.
tree-sha 게임의 경우 프로그레스바가 존재하는데요.
본 화면은 3배속으로 보여드립니다.
이런 화면입니다.
씬 로딩이 길 때 화면이 멈춘거처럼 보이면 미관상 좋지 않으니 가벼운 다른 씬을 로딩 창으로 삼고 비동기 씬 로딩을 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위 화면의 경우엔 실제 로딩과는 관계 없이 개발자 임의의 시간을 넣어 대기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로딩창의 경우 제가 맡은 부분이 아니라 정확한 이유와 문제를 정말 해결할 수 없었는가는 잘 모르겠지만 의도는 들었습니다.
컴퓨터로 게임을 플레이 할 경우 로딩이 너무 짧아 팁을 볼 시간조차 없어서 반 강제로 팁을 보게 하기 위해 필요 이상의 시간을 부여했다고 합니다.
근데 문제는 모바일에서 발생합니다.
실제로 지금 위 화면을 촬영하면서도 프로그레스바가 다 차자 바로 다음 씬으로 넘어갔습니다만 모바일에서는 다 차고도 한참 걸립니다.
기종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적어도 컴퓨터처럼 프로그레스바가 다 차자마자 넘어가는 기종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유니티 기능 중에 실제 로딩 된 정도를 얻어오는 코드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모바일에선 로딩이 너무 기니 그냥 개발자 임의 시간이 아닌 실제 로딩을 반영하는 것은 어떠냐고 건의 해봤었는데
시간이 흐르고 들은 답변으론 이유는 모르겠지만 프로그레스바는 금방 다 차버리는데 여전히 그 상태에서 긴 시간동안 씬 로딩 과정을 거친다고 하더군요.
로딩창을 프로젝트 막바지에 넣기 시작한데다 그 당시 저는 다른 부분을 손보고 있어서 전혀 관여하지 못해 실제로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파악하고 해결해보고자 합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다른 게임들 다 정상적으로 이용하는 기능인데 우리 게임만 안 될리는 없다고 봅니다.
근데 문득 드는 생각인데 씬 로딩 때에는 불러오는 씬의 Hierarchy 창에 존재하는 정보들만 계산해서 로딩하는지 아니면 Awake 스크립트까지 진행하여 스크립트 초기화까지 전부 로딩해주는지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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