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한국IT전문학교 게임프로그래밍 2018년 졸업생 / 배우고 익히고 정리하는 곳 무명의 공룡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33)
Unity (5)
AR / VR (8)
홀로렌즈2 (2)
Unity 3D 액션 게임 제작 (2)
정리 (9)
소소한 배움 (6)
그외 (7)
비공개 (56)
--이전 프로젝트들-- (0)
Tree-sha (팀 3D) (9)
Icicle Game (2D) (19)
MMD RPG (3D) (9)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4.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공지사항

유니티 2017부터 뷰포리아를 공식 지원합니다.


유니티 설치 과정에서 뷰포리아에 체크하면 내장되어 손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개발자 라이센스를 가져와야 하는 것은 여전하므로 뷰포리아 사이트를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이 과정에서 뷰포리아의 버전도 7로 올랐는데 정확히 무엇이 바뀌고 무엇이 추가되었는지 전부는 알지 못합니다만 가장 눈에 띄는 기능으로 Ground plane과 Mid air가 생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태까지 뷰포리아에선 현실에서 그림, 물체, 원기둥 등 오브젝트를 띄우기 위해 먼저 인식되어야 할 물체를 타겟으로 등록시켰어야 했는데 이 둘을 쓰면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 바닥을 인식하여 그 위에 오브젝트를 띄우거나 공중에 바로 띄워 별도의 타겟 없이도 AR을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아마 대부분 무료 이용자들은 디바이스 내부에 모두 때려박는 식으로 이용할테고 이 과정에서 타겟을 일일히 뷰포리아 사이트에 등록하고 가져오는 과정은 굉장히 귀찮을 수 밖에 없는데 이런식으로 다른 수단이 생긴 것은 굉장히 반가운 일입니다.


물론 특정 물체에서만 나와야 한다면 쓸모 없는 기능입니다만... 특정 물체가 꼭 필요한게 불편했다면 좋은 기능이겠죠.



하는 방법도 굉장히 쉽습니다.



뷰포리아가 내장되어 있다면 우클릭만 해도 저렇게 뷰포리아 관런 오브젝트들이 뜨는데 맨 아래 자리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기능으로 둘 다 생성 시켜준 후에 Ground Plane은 Ground Plane Stage에, Mid Air는 Mid Air Stage의 자식으로 인식 시 띄워주고 싶은 오브젝트를 넣어주면 됩니다.


그 후 각 Finder나 Positioner의 컴포넌트 중 Anchor Stage가 비어있는데 Stage를 올려두면 끝입니다.


나머진 이제 알아서 인식하게 됩니다.


좀 더 자세히는 https://library.vuforia.com/articles/Solution/ground-plane-guide.html 여기를 참고하시면 좋을거 같네요.



다만 주의점으로는 https://library.vuforia.com/articles/Solution/ground-plane-supported-devices.html 여기에 적혀있듯


안드로이드는 6.0(마시멜로) 버전 이상을 요구합니다.


제가 이번 주말동안 삽질하면서 왜 안되나 했더니 베가 아이언2라 4.4버전이어서 안된거였습니다...ㅠㅠ


기본적으로 타겟 인식 방식은 4.1버전 이상이면 된다고 합니다. 저도 이건 잘 되구요.


하지만 위 신기능은 아닙니다. 제 폰에서 돌려보니 Ground plane은 아예 땅을 인식하지 않고 Mid air는 오브젝트가 카메라에 붙어있습니다.


에셋 스토어에 가보면 뷰포리아가 무료로 샘플같은거 몇 개 올려놨던데 혹시라도 Ground Plane 해보실 분들은 에셋 스토어에 올려진 Vuforia Ground Plane이라는 프로젝트를 받아서 빌드 후 실행시켜보시길 바랍니다.


안되는 폰이면 안된다고 경고도 해줍니다.



참고로 유니티 2018을 쓰면 현재 새 버전이 나왔다면서 설치를 권장합니다.


거기서는 Anchor Stage 자리 밑에 새로 Advanced가 생겨 있는데 정확히 이 Advanced들이 어느때 작동하는지는 모르겠네요.


제 폰에서 작동이 안되서....



추가로 웹캠이 있으면 바로바로 에디터 상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AR 개발을 하실 거라면 웹캠이 필수겠네요. 매번 빌드 해야 하는거 진짜 토나옵니다;;

'AR / VR > 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식 기준을 모르겠네요  (0) 2018.06.02
간만에 다시 테스트  (0) 2018.05.07
(유니티3D)뷰포리아를 이용한 AR 실습  (0) 2017.12.08
Posted by 무명의 공룡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