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프로젝트 Tree-Sha에 대해
게임 이름: Tree-Sha
제작 기간: 2017년 4월~11월(약 7개월)
사용 엔진: 유니티3D
사용 에셋: ShaderForge
플랫폼: 모바일 안드로이드
장르: 터치 액션 어드벤쳐
제작 인원: 16명
트레일러 영상:
업적:
2017 지스타 시연
구글 플레이 스토어 등록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ReVive.TreeSha
2017 제 15회 한국IT전문한교 프로젝트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비슷한 장르 게임과의 차별적 특징:
- 원기둥(나무)의 내부를 타고 올라가는 게임 진행 방식
- 터치, 슬라이드를 이용한 적의 처치
- 시작, 혹은 사망 후 재시작 때마다 남은 높이 확인 가능
프로그래밍 맡은 부분: 플레이어 캐릭터와 모든 기믹, 보스 AI
- 플레이어 캐릭터의 특징:
ㄱ. ‘Rigidbody’ 컴포넌트를 사용하지 않고 ‘CharacterControllrer’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모든 움직임을 직접 제어
ㄴ. 맵 형태에 따라 원형 이동과 직선 이동 자연스러운 변환
ㄷ. 세이브 포인트 마다 재생되는 보호막으로 위기 시 한 번의 기회를 추가 제공
ㄹ. 점프력, 중력 가속도, 공중 제어력 등 기획자가 좀 더 쉽게 자신의 의도대로 게임이 흘러갈 수 있도록 일부 변수들을 유니티의 ‘Inspector’ 창을 이용하여 변경 할 수 있도록 조치
ㅁ. 화면을 터치하거나 슬라이드 시 캐릭터의 주변을 맴도는 마법으로 공격 가능
- 기믹들의 종류와 간단 기능 설명
A. 모닥불: 지나가면 불이 붙으며 저장. 사망 시 마지막 저장 지점에서 재시작
B. 보라색 바이러스: 마법으로 파괴 가능한 오브젝트. 닿으면 피해를 받는다.
C. 붉은색 바이러스: 파괴가 불가능한 오브젝트. 닿으면 피해를 받는다.
D. 붉은색 독 바이러스: 파괴가 불가능한 오브젝트. 닿으면 피해를 받는 독을 발사한다.
(발사된 독은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어딘가에 닿으면 사라진다.)
E. 가시 발판: 파괴가 불가능한 오브젝트. 닿으면 피해를 받는다.
F. 문: 레버나 보라색 발판을 통해 열리고 닫힌다.
G. 레버: 특수 버튼(점프 옆 세모 버튼)으로 조작 가능. 연결된 기믹이 작동되며 작동 중인 움직임이 끝나기 전엔 재작동 되지 않는다.
(근처에서 특수 버튼을 누르면 해당 모션을 취한다.)
H. 보라색 발판: 무언가 올라가면 연결된 기믹이 작동된다.
I. 상자: 플레이어 캐릭터가 밀 수 있으며 보라색 발판을 작동시킬 수 있다.
J. 부유석: 일반적으론 움직이는 나무에 사용되나 자동으로 움직이는 오브젝트들에는 모두 이 코드가 사용된다. ‘Inspector’ 창을 통해 상대 경로 좌표를 동적 배열로 정할 수 있고 속도와 경유지 대기 시간 등의 설정이 가능하다. 경로를 상대 좌표로 정하게 한 이유는 레벨 디자이너의 편의성 향상에 있다.
K. 버섯: 위에서 밟으면 높이 튀어 오를 수 있다.
L. 미끄러운 이끼: 초록색 길로 올라서면 기울여진 방향으로 미끄러진다. 점프만 가능.
- 보스AI
ㄱ. 랜덤 순서 패턴이 아닌 고정 순서 패턴 AI 사용.
ㄴ. 유한적으로 재생되는 팔을 모두 파괴하면 클리어. 남은 재생 횟수는 머리 위 보석의 개수로 확인.
ㄷ. 패턴은 총 5개. 울부짖기, 바이러스 뿌리기, 왼손 공격, 오른손 공격, 양손 공격.
ㄹ. 울부짖기는 게임의 시작이나 패턴이 처음으로 돌아왔을 때, 또는 분노 상태 진입을 알려주는 용도의 패턴이다.
ㅁ. 바이러스 뿌리기로 생성된 바이러스는 하나만 플레이어 캐릭터 위치로 생성되며 나머지는 중복 없는 랜덤 위치에 생성되며 직접 파괴하지 않아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소멸한다. 오브젝트 풀을 사용하여 부하를 줄였다.
ㅂ. 왼손 공격과 오른손 공격은 모션만 다르고 같은 판정을 가진다. 시전 시 반투명한 붉은색이 공격 영역을 그린다. 공격 직후 손 위에 화살표가 뜨는 동안 손을 수 차례 타격 시 해당 팔을 파괴시킬 수 있으며 시간 내에 파괴에 실패하더라도 해당 손의 체력은 줄어든 그대로 유지된다.
ㅅ. 양손 공격은 점프로만 피할 수 있다. 양손 공격 중에는 보스의 손을 타격할 수 없다.
ㅇ. 보스가 일정 체력 이하가 되면 다른 순서의 패턴으로 바뀌면서 전체적인 공격 속도가 빨라지는 분노 상태에 돌입한다. 시각적으로 바뀌는 부분은 없다.
ㅈ. 마지막에 한 팔만 남았을 때는 없는 손을 이용하는 공격 패턴은 나오지 않는다.
ㅊ. 모든 패턴의 선 딜레이와 후 딜레이, 플레이어를 찾는 속도, 인지 각도, 뿌려지는 독의 개수 등 기획자의 입력이 필요한 부분은 모두 ‘Inspector’ 창으로 변경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