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icle Game (2D)/발전

1.04버전 예고

무명의 공룡 2018. 3. 17. 17:55

참 오랜만에 IcicleGame으로 글 쓰게 됐습니다. 마지막 글로부터 2달이나 넘게 지났네요. 


진작 했어야 했는데  하다보니 뭐랄까 처음 생각만큼 게임이 재미가 있지 않은거 같기도 하고 그걸 보완할만한게 크게 떠오르지 않다보니 의욕이 떨어져서 그랬던거 같습니다.


지금도 다소 현재진행형이긴 한데 어느정도 생각해둔게 많아졌으니 일단 해보려 합니다.



아무튼 본론으로 들어가 현재 적용된 부분과 추후 추가할 부분에 대해 적겠습니다.



현재 적용된 부분


1. 로고



로고가 생겼습니다.


게임을 키면 해당 화면이 잠시 떳다 사라진 후에 게임이 시작됩니다.


아직 임시이긴 한데 닉네임 짓거나 할 때 저는 공룡을 주로 쓰고 그림 그려주는 애는 달을 써서 달+공룡이라는 괴악한 조합의 로고가 되었습니다.



2. 랭킹


 


예전에 산 DB서버를 이제야 제대로 쓰게 되었습니다.


추후 구글 스토어에 올리게 된다면 아이디를 구글 아이디와 연동하게 할 예정이지만 현재는 그런게 없기에 아이디를 랜덤하게 생성하게 됩니다.


게임 설치 후 최초 실행 시 로고 이미지가 뜨기 전에 아이디를 생성하고 DB에 등록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최초 실행 시에는 인터넷을 요구합니다.


만약 연결 되어있지 않다면 경고창이 뜨며 연결이 될 때까지 진행 할 수 없습니다.


이는 최초 실행 시에만 요구하며 이후에는 인터넷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이후 메인 화면을 보게 되면 기존 설정 아이콘 옆에 이런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데 들어가면 위와 같은 랭킹이 보여집니다.


여기서도 인터넷을 요구하며 인터넷이 연결되어있지 않다면 목록이 뜨지 않습니다.


자신의 랭킹 기록은 이 곳에 들어와야 갱신됩니다.


아직 미완성이지만 게임 모드 별로 버틴 시간 순으로 10위까지 표시됩니다. 


수집 코인은 해당 판에서 수집한 코인의 수입니다.


왼쪽 그림의 경우 후에 스킨이 추가되면 해당 판에서 사용한 스킨이 보여질 예정입니다.


맨 및에는 자신의 기록이 보여집니다.



3. 저장


기존 PlayerPrefs에서 AES암호화를 적용한 Json 방식으로 저장 방식을 변경했습니다. 그로 인해 세이브 파일이 생성되고 따로 가지고 다닐 수도 있습니다.


지금은 세이브 파일이 따로 있는데 추후 랭킹에 쓰고 있는 DB를 활용해서 아예 세이브도 DB에 올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현재 IcicleGame에서 필요한 정보가 그리 많지 않거든요.




추후 추가할 부분


1. IceAge Mode


현재 적은 패턴으로 맛보기같은 분량을 가지고 있는 IceAge모드입니다.


많은 생각을 해봤는데 일단 현재까지 만든 패턴들을 비슷하게 2~3개 씩 더 만들어도 될 거 같더군요.


어차피 고정 패턴이기에 같은 유형이라고 하나의 모습만 갖출 필요는 없을거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맵도 좁고 움직임도 좌우밖에 없어 굉장히 제한적인지라 무언가 하나는 클래식과 다른게 필요하다 생각했는데 떨어지는 고드름들에 타입을 주려 합니다.


맵과 조작에 변화를 주는 방식은 러너 모드에 적용하고자 했기에 남은 고드름을 바꾸기로 했습니다.


현재 고드름은 그냥 위에서 솟아난 다음 떨어질 뿐인데 모양에 따라 낙하 속도나 판정 등이 다르게 할 예정입니다.


패턴에 랜덤 요소는 없기에 절대 피할 수 없는 패턴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2. 랭킹 씬에 BGM 추가


모든 씬에 BGM이 있는데 여기에만 없으면 안되니까 뭔가를 넣을 예정입니다.




1.04 버전의 목표는 이정도일거 같네요.


러너모드, 스킨, 상점 부분 등은 그림을 맡아준 친구의 일정도 고려해야 하고 아직 확정된게 없어서 이번 패치에는 변화가 없을 거 같습니다.


가능하면 이번 달 내로 하고 싶지만 MMD RPG도 만들고 있는데다 특히 IceAge Mode 부분이 오래 걸릴 것으로 예상되어 빨리 되어야 4월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